아빠의 육아휴직 장려, ‘아빠 보너스제’의 변화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 가정의 행복과 일·가정 양립 문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아빠 보너스제’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아빠 보너스제’란 부모 중 두 번째 육아휴직자에 해당하는 아버지의 육아휴직 급여를 일반 육아휴직 급여보다 더 높게 지급하여 맞벌이 부부의 육아참여를 장려하려는 제도입니다. 그런데 소식이 있습니다. ‘아빠 보너스제’의 급여가 일반 육아휴직 급여와 동일하게 인상된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아빠 보너스제의 기존 적용 상황
아빠 보너스제는 원래 맞벌이 부부의 육아 참여를 장려하기 위해 부모 중 두 번째 육아휴직자인 아버지에게 첫 3개월은 보통 육아휴직급여보다 더 높은 급여를 지급하는 제도였습니다. 그런데 이런 제도덕에 현재까지 이 제도를 이용한 아버지들의 육아휴직 기간이 3개월이 넘어가면 급여가 50%(최대 월 120만 원)로 감소해 일반 육아휴직급여보다 상당히 낮아지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아빠 보너스제 급여 인상과 그 이유
그래서 이를 개선하고자 ‘아빠 보너스제’의 급여 수급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일반 육아휴직급여와 동일하게 ‘아빠 보너스제’의 급여를 인상하는 방향으로 개정하려는 의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아빠보너스제의 수급자들과 일반 육아휴직자와의 형평성을 맞출 수 있게 되는 겁니다. 또한 일반 육아휴직급여의 인상에 따라 아빠 보너스제 급여의 인상도 올해 1월 1일부터 적용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궁금증 해결 Q&A
Q1. ‘아빠 보너스제’는 언제까지 운영되는 건가요?
A1. ‘아빠 보너스제’는 원칙적으로 2022년 12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육아휴직의 장려와 맞벌이 문화의 확산을 위해서는 계속적인 운영이 요구될 수 있으므로 향후 운영 계획은 아직 확정적으로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Q2. ‘아빠 보너스제’ 급여 인상이 뭔가요?
A2. 이번 ‘아빠 보너스제’ 급여 인상은 부모 중 두 번째 육아휴직자인 아버지의 육아휴직 급여를 일반 육아휴직급여와 동일하게 인상하는 한시적 특례입니다. 기존에는 첫 3개월 동안 높은 급여를 지급하다가 4개월부터는 급여가 감소했는데, 이러한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이런 조치를 취하게 됐다고 보시면 됩니다.
Q3. 급여 인상은 언제부터 적용되나요?
A3. 아빠 보너스제 급여 인상은 올해 1월 1일부터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는 일반 육아휴직급여가 올해 1월 1일부터 인상됐기 때문에, 이에 맞춰 ‘아빠 보너스제’ 급여도 동일한 시점에서 인상될 예정이라는 의미입니다.
심화 정보
제도 도입 배경
아빠 보너스제는 맞돌봄 확산과 아빠의 육아 참여를 적극적으로 장려하기 위해 시행된 제도입니다. 특히 맞벌이 부부 중 아빠가 육아휴직을 신청하는 경우가 적어 이를 촉진하고자 더 높은 급여를 지급하는 방안이 마련되었습니다.
장단점 분석
아빠 보너스제의 가장 큰 장점은 아빠의 적극적인 육아 참여를 장려하고 일·가정 양립 문화를 확산하는 것입니다. 반면에 단점은 제도 운영 초기에는 높은 급여를 지급하다가 일정 기간 이후 급여가 급격히 줄어드는 점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급여 인상으로 이런 문제점이 해결되려고 하니 앞으로 더욱 활성화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향후 전망
이번 아빠 보너스제의 급여 인상으로 부모 중 두 번째 육아휴직자인 아빠들이 경제적 부담 없이 육아휴직을 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훗날 일·가정 양립 문화가 더욱 확산되면서 가족 모두가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알면 좋은 정보
1. ‘아빠 보너스제’의 급여 인상은 일반 육아휴직 급여가 올해 1월 1일부터 인상됐기 때문에 같은 시점에서 적용됩니다.
2. 이번 입법예고안은 고용노동부 누리집(www.moel.go.kr) 또는 대한민국 전자관보(https://gwanbo.go.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입법예고 기간은 총 41일로, 통합고용정책국 여성고용정책과에서 자세한 문의를 받고 있습니다.
핵심 요약
– ‘아빠 보너스제’의 급여가 일반 육아휴직급여와 동일하게 인상되기로 결정됐습니다.
– ‘아빠 보너스제’는 부모 중 두 번째 육아휴직자인 아빠의 육아휴직을 장려하기 위한 제도로, 첫 3개월 동안 더 높은 급여를 지급하다가 이후로는 감소하던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이번 조치가 취해졌습니다.
– ‘아빠 보너스제’의 급여 인상은 일반 육아휴직 급여가 인상된 시점인 올해 1월 1일부터 적용되며, 이는 아빠들에게 더 많은 육아 참여 기회를 제공합니다.
앞으로 일·가정 양립 확산을 위해 필요한 제도적 개선이 계속해져 아빠들도 육아휴직에 두려움 없이 참여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대해봅니다. – 고용노동부
> 출처: 원문 보기